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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하나의 문화가 되어 버린 자동차. 미니

 

세상에는 수 많은 종류의 자동차와 자동차 브랜드🚙가 있지! 하지만 그중에서도 특유의 아이코닉함을 바탕으로 개성만큼은 다른 브랜드가 쫓아 오지 못하는브랜드가 있어 바로 ‘미니(MINI)’라는 브랜드야. 현대 사회에서 미니라는 브랜드는 단순히 자동차를 넘어서, 하나의 문화이자 자동차 오너의 라이프스타일을대변하고 있는 아이콘이 되어 버렸지. 이름처럼 작고 귀여운 자동차가 어떻게 전세계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성장 해왔는지 소개해 볼까 해

 

 

 

 

계급을 가리지 않는 자동차 브랜드

 

미니라는 브랜드가 어떻게 많은 사람들에게서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되었을까 생각 해보면, 미니라는 브랜드가 태생이 ‘계급’을 가리지 않는 자동차 브랜드 였기때문이라 생각해. 왜냐면 미니라는 자동차의 시작은 매우 경제적💰인 이유로 태어났기 때문이야! 미니의 시작은 1959년에서 부터야. 당시 수에즈 전쟁으로인하여 영국의 경제상황이 어려워진 상태였지. 이때 엔지니어 ‘알레 이시고니스’가 연비 좋은 소형차 개발을 착수하면서 만들어진 자동차야. 물론 이시기에 미니외에도 시대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소형 자동차가 개발 되고 있던 상황이긴 했지만, 미니는 경제성과 더불어 독창적인 디자인과 운전하는 재미를 갖추면서도, 최소한의 실용성까지 갖춘 자동차로서 누구라도 만족스럽고 사랑 받는 자동차가 되었어. 1994년 BMW가 미니를 인수하며, 지금은 경제성과는 조금 멀어진 감은 없지 않으나🥲. 성별, 나이, 지위 및 계급을 넘어서 문화적 아이콘으로서 지금 까지 사랑을 받게 되었지

 

 

 

놓칠 수 없는 미니만의 매력! 운전하는 재미😆

 

미니라는 자동차를 소개할 때 꼭 빠지지 않고 소개하는 단어가 있는데 그것은 ‘고 카트 필링(go-kart Feeling)’ 이라는 말이야. 고카트란 잔디 깎는 기계에서아이디어를 얻어 만든 작은 경주용 자동차를 말하는데, 스티어링휠을 돌리면 즉각적으로 방향을 틀고, 엑셀을 밟으면 그 즉시 차체가 앞으로 튀어나가는 느낌이 마치 레이싱카🏎️에 타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이 특징이야. 특히나 코너링이 좋기로 유명한데, 미니 유저들 사이에서는 ‘코너에 진입할 때는 가속하세요’, ‘로터리를 돌 때는 최소한 한 바퀴를 완전히 돌고 빠지세요’등 코너링을 즐기는 방법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 되고 있어. 

 뿐만아니라 미니는 ‘레이싱’에 관한 유산이 많이 남아 있는 브랜드이기도 해.  ‘존 쿠퍼’라는 레이서는 자동차 랠리경주에 미니를 개조한 모델을 몰고 나가서좋은 성적을 내어 성능으로도 인정을 받는 자동동차로서도 이름을 날리게 되었어. 후에 그의 이름을 딴 JCW(John Coper Works)라는 이름이 붙은 고성능미니 모델 라인업이 생기기도 하였어.

 

 

 

 

 

단순한 자동차가 아닌 문화🎬의 아이콘 미니

 

 

미니는 거의 유일하게 팬덤으로 움직이는 자동차 브랜드라고 할 수 있어. 미니는 적당한 때에 적당한 이유로 선택하는 자동차가 아닌 ‘언젠가 반드시 타야겠다.’라고 다짐하고 계획적으로 구매하는 자동차야.

 

미니는 경제적인 이유와 성능을 제외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에게서 특유의 군더더기 없고 세련된 디자인으로서도 많은 인기를 끌게 되었는데 ‘본질에 집중하고, 경험을 극대화 하라’라는 미니의 철학이 많은 사람들에게 먹혀 들어 간거라 볼 수 있어! 어떤 이들은 미니를 표현 할때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패션카👗’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야. 이처럼 미니라는 자동차는 단순히 자동차를 넘어 개인 혹은 캐릭터의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많이 이용되고 있지!

 

지금은 프리미엄 소형 자동차 시장을 이끌면서 도시인의 삶을 대표하는 브랜드로서 미니의 태생적 본질을 계승하면서 단단한 팬층을 확보 하고 있어. 때문에미니라는 브랜드는 어떠한 브랜드 보다 오너들 간의 유대감이 끈끈하고, 그들 만의 문화가 있는 것으로 유명해.

 

이런 미니의 매력으로 인해 대중 문화속에서도 미니의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데 미니만의 특유의 개성으로 인해 많은 대중 매체에 출연 하였어. ‘미스터빈’의애마로서 미니 클래식이 나와 특유의 귀여운 감성을 보여주기도 하고, ‘이탈리안잡’이나 ‘본아이덴티티’에서 미니 특유 스포츠성을 보여주기도 했어. 또한 유명한 스타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았지 대표적으론 비틀즈의 존레논이 있는데 그가 미니를 보고 반하게 되자, 운전면허를 따기도 전에 미니를 산 일화는 아주유명한 이야기야.

 

 

미스터빈과 클래식 미니

 

마무리 하며

 

물론 세상에는 미니보다 성능이 좋다고 평가되는 자동차는 많이 있어, 하지만 미니만큼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문화적 아이콘으로서 상징적 역할을 하는 자동차는 많이 없다고 봐. 

미니는 사실 실용성이나 편의성 때문에 사는 차는 아니야. 실제로 미니는 승차감, 조작성, 편의성 등은 현대의 거의 모든 자동차가가 지향하는 가치에서 조금벗어난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있어. 애초에 미니는 1957년 이후 영국에 불어 닥친 석유파동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매우 경제적인 자동차였느넫,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태생적 한계가 브랜드의 고유한 가치로 자리잡게 되었어

지금은 경제적이라는 자동차의 의미는 조금 퇴색 되었을지는 몰라도, 작은 체구의‘Fun Car’로서 도심 구석구석을 부담 없이 돌아 다닐 수 있는 미니만의 실용성과 매력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어

 

 

 

3줄 요약

1.     경제적인 자동차 브랜드

2.     운전이 재미있는 자동차 브랜드

3.     범접할 수 없는 문화의 아이콘이 된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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